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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 Execution

일 파악하기 (1) 우선순위 파악 : 중요도와 긴급도 기준

by 티거위트 2019.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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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잘하려면,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해야 한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모든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시간은 항상 해야 할/하고픈 일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이다.

 

2019/07/07 - [나를 관리한다/시간을 관리한다] - 당신이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그러면 일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

스티븐 코비에 의해 널리 알려졌고, 아이젠하워에 의해 가꿔진

'중요도와 긴급도'를 기준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해보자 (important urgent matrix)

 

 

1. 할 일을 나열하자.

 

 - 첫번째로 당신이 할 일은 할 일을 머릿속에서 끄집어내는 것이다.

 - 고민하지 마라. 할일을 그저 흰 종이에 써라. 너무 구체적이지 않아도 된다.

 - 일단 써라. 정리는 나중에.

 

 

2. 중요도를 파악하자 (How much Important?)

 

 - 적어 내려간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파악하자.

 - 당신만의 기준을 만들어도 된다. 

 - 너무 복잡한 것보다는 2단계 또는 3단계로 나누자. 보통은 A/B 또는 A/B/C로 구분한다.

 

 

3. 긴급도를 파악하자 (How much Urgent?)

 

 - 이 일은 얼마나 긴급한 것인가?

 - 내일까지 해야하는가? 다음 주까지? 아니면 당장 1시간 뒤인가? 당신만의 기준으로 1, 2, 3 등으로 나눈다.

 - 세상 쓸데없는 일 (안해도 전혀 상관없는 일)을 긴급한 업무로 착각하지 말자.

 - 하지만 그런 업무가 너무도 많다는 것에 우리는 한번씩 놀란다.

 

 

4. 일들의 위치를 파악하자

 

 - 일들의 중요도와 긴급도를 각각 정했다면 일들의 위치를 파악하자.

 - 세로축은 중요도로 (A/B), 가로축은 긴급도로 (1/2) 구분해서 그린 뒤,

 - 각 할 일들을 그 위에 표시하자. 현재 당신의 업무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보일 것이다.

 

일의 우선순위 파악 (1) 중요도/긴급도 기준

 

5. 우선순위를 매기자

 

 - 어떤 일부터 할지 우선순위를 매기자.

 - 중요하고 긴급한 일부터 해야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 중요하지만 덜 급한 일과 (A2) 덜 중요하지만 긴급한 일 (B1) 사이에서 고민이 시작된다.

 - 개인적 조언은 덜 중요하지만 긴급한 일 (B1) 을 무시하지 않고 진행하되, 중요하지만 덜 급한 일을 (A2) 반드시 해나가야 한다.

 - 얼마만큼이나 해나가야 하는가? A2 업무가 A1 업무로 바뀌기 전에 미리 하자. 그래서 나의 일들이 A1 업무보다 A2 업무 위주로 구성되도록 만들자.

 - 그만큼 나는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에 가까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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