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행 | Execution

일 파악하기 (2) 일의 특성을 알자 : 업무도 레퍼런스 체크가 필요하다

by 티거위트 2019. 7. 11.
300x250

당신이 하는 일은 어떤 것이 있는가?

매일 하는 업무가 있을 것이고, 매주 또는 매달 반복적으로 하는 업무가 있을 것이다.

이와 달리, 반복되지 않고 한 번만 발생하는 업무도 있을 것이다.

 

반복되는 업무들을 당신은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그 일은 반복되어 나에게 오는데, 당신은 매번 새로운 사람을 만나듯 새롭게 인사부터 하고 있진 않은가?

일을 잘하는 것은 마치 사람과의 관계를 쌓는 것과도 비슷해서,

친한 업무와는 별다른 인삿말이나 서론 없이 곧바로 본론을 다룰 수 있다.

오랜 시간 손발을 맞춘 사이처럼 별다른 탐색없이도 성공적인 업무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도 자주 만나는 일에서 생기는 특성이다.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내가 만나는 업무가 어떤 업무인지 알아야 한다.

그 업무를 내가 얼마나 자주 만나는지, 내가 만난적은 없지만 다른 누군가는 만났던 업무인지 알아야 한다.

레퍼런스 체크를 면접 볼 땐 하고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업무에선 왜 하지 않는가?

 

피터 드러커는 업무를 이렇게 파악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1. 반복되는 일인가, 아닌가?

 

 - 완전히 똑같은 일을 해야 반복되는 것인가?

 - 아니다. 당신은 매월 다른 항목의 실적 보고서를 쓰고 있을 것이고, 매주 다른 내용의 주간업무를 계획하고, 매일 다른 숫자의 매출 자료를 작성하고, 보고하고 있을 것이다.

 - 90% 이상의 업무는 반복되는 업무다. 내가 보기엔 95% 이상의 업무가 그렇다.

 - 명심하라. 90% 이상의 업무는 반복되는 것이고, 내가 미리 준비할 수 있다는 뜻이다.

 - 내가 준비 운동이나 예비 동작 없이도 바로 해당 업무를 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미리" 할 수 있다는 뜻이다.

 

2. 일반적인 일인가, 특수한 일인가?

 

 - 완전히 특수한 일이란게 얼마나 될까?

 - 76년에 한번씩 볼 수 있는 헬리 혜성은 일반적인 현상인가, 특수한 현상인가?

 - 백악기 공룡들을 책에서나 볼 수 있게 만든 운석과 지구의 충돌은 특수한 것인가, 일반적인 것인가?

 - 나에겐 특수한 일이 누군가에겐 전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경찰서나 법원에 일반적으로 가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하지만 변호사나 경찰들은 그게 그들의 일이지 않은가? 그래서 그들의 역할이 생기는 것이고.

 - 법률적인 자문을 변호사에게 받듯이, 나에게 특수한 일은 그 일을 일반적으로 다루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웬만하면 해결이 된다는 것이다.

 

 

3. 당신의 일들은 반복되는가? 그리고 일반적인가?

 

 - 이제 당신의 일들을 바라보자. 당신의 업무 중 어떤 것이 반복되는 업무인가? 그것은 얼마나 시간이 드는가?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래의 글로 대신한다.)

 - 당신이 새롭게 맡은 프로젝트는 얼마나 특수한 일인가? 당신에겐 특수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조언을 구했는가?

 - 당신 업무의 90% 이상이 반복되며, 일반적인 일들로 이뤄져 있을 것이다. 그것은 그리 이상한 게 아니다.

 - 다만, 그것을 자각하지 못하고 매번 새롭게 일과 인사부터 시작하고, 레퍼런스 체크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이상한 것이다.

 

2019/07/07 - [나를 관리한다/시간을 관리한다] - 당신이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당신이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일을 잘하고 싶은가? 공부를 잘하고 싶은가? 또는 애인과의 여행 계획을 잘 짜고 싶은가? 그러려면 당신이 가진 시간을 알고, 그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간은 당신이 원한다고 해서 더 생기거나 없어..

be-effective.tistory.com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하자.

2019/07/09 - [일을 관리한다/일을 파악한다] - 일 파악하기 (1) 우선순위 파악 : 중요도와 긴급도 기준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