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팀 | Team Building

<스타트렉 커크 선장의 리더십>

by 티거위트 2020. 6. 25.
300x250

생각해보라. TV 드라마를 본 적이 있다면 커크 선장이 그 우주선에서 가장 머리 좋은 사람은 아니었다는 것을 알 것이다. 부선장 스폭은 언제나 논리적인 지성인이었고 맥코이 박사는 2260년대의 인류에게 적용되는 모든 의학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스캇은 기관장이었는데, 그는 우주선이 외계인의 공격을 받아 형편없이 망가졌어도 항상 고치고야 마는 뛰어난 기술적인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면 커크 선장의 능력은 무엇이었나? 어떻게 해서 그가 엔터프라이즈호의 선장이 될 수 있었을까?

정답은 ‘리더십’이라 불리는 기술이다.

나는 커크 선장의 행동을 보고 많은 것을 배웠다. 그는 어떻게 권한을 위임하는지 그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었고 사람들을 고무시키는 열정의 소유자였으며 근무 중 입는 제복이 굉장히 잘 어울렸던, 활동적인 책임자상의 최고봉이었다. 그는 한 번도 자신이 부하들보다 뛰어나다고 공언한 적이 없었다. 커크 선장은 부하들이 그들의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들이라는 것을 인정했다. 대신 그는 비전을 제시하고 기강을 확립했다. 그는 부하들의 사기를 책임졌다. 더 중요한 것은, 커크 선장은 은하계 여러 여성들과의 만남에서 매번 유혹에 성공하는 로맨틱한 재능까지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안경을 낀 열 살의 내가 집에 앉아 TV를 보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화면에 비치는 커크 선장은 나에겐 마치 그리스 신처럼 보여졌다.

마지막 강의 | 랜디 포시, 제프리 재슬로, 심은우
2020.06.25 매일 한줄 독서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