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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엇에 관한 의사결정인지를 명확히 한다. 해답이 아니라 문제를 명확히 한다.
2. 반대 의견이 쉽게 나오도록 한다. 모든 견해와 접근을 검토 대상으로 삼는다.
뛰어난 경영자 중, 너무 쉽게 모든 사람이 같은 의견을 가지면 반대의견을 요청하고 의사결정을 다시하는 사람이 많다.
3. 당연한 해결책보다 복수의 해결안을 문제로 삼는다. 반대 의견은 그 자체로 대안이 된다.
4. 의사결정에 필요한 참여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고려한다.
행동과 성과가 없으면 의사결정은 없는 것과 같다.
5. 결정한 후에는 관계자를 설득하지 않는다. 다만 피드백한다.
결정했던 생각대로 상황이 진전되는 일은 많지 않다. 그래서 피드백은 필요하며, 피드백 구조는 실행 전에 이미 만들어두어야 한다.
피터 드러커 | 매니지먼트 중 일부 발췌,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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