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 | Ideas

혁신은 고객이 정의한다

by 티거위트 2020. 5. 13.
300x250

영국인은 세계 최초로 제트 여객기를 생각해내고, 설계하고, 생산했다. 그러나 영국 회사 드 하빌랜드de Havilland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지 않았기 때문에 두 가지 핵심 요소를 놓치고 말았다. 한 가지는 비행기의 적정 설계 개념, 즉 항공사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제트기의 최적 규모, 항로별 최적 화물량 등에 대한 개념이었다. 다른 한 가지 역시 평범한 것이었는데, 항공사들이 이 같은 고가의 비행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자금조달 방법을 제공하는 일이었다. 드 하빌랜드가 분석에 실패했기 때문에 미국의 두 회사, 즉 보잉Boeing과 더글러스Douglas가 제트 여객기 시장을 차지해 버렸고 결국 드 하빌랜드는 재기하지 못했다.



지식에 기초한 위대한 혁신의 아버지는 대부분 과학자 또는 기술자가 아니라 이 산업 분야에 전혀 문외한들이다.
토머스 왓슨 1세와 그의 아들 토머스 왓슨 2세는 컴퓨터 분야에는 문외한이었으나 IBM을 컴퓨터 분야의 주도적 기업으로 만들었다. 듀폰Dupont은 나일론 기술을 통해 지식에 기초한 혁신을 실천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그들이 성공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 분석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이 기술을 개발한 것 역시 화학자가 아니라 회사의 최고경영위원회 위원들이었다. 보잉사의 혁신도 항공기 전문가가 아니라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도했다. 그들은 항공사와 일반 대중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집중해 성공할 수 있었다.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