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 etc.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 확인하는 방법 | 2021년 4분기 전기요금 인상

by 티거위트 2021. 9. 23.
300x250

전기요금이 8년 만에 인상된다고 합니다. 4분기(2021.10-12) 조정단가가 kWh당 0.0원으로 전분기 -3원보다 3원 인상될 예정입니다. 월평균 350 kWh의 전력을 사용하는 4인 가구 기준의 전기 요금은 매달 약 1050원 인상된다고 하는데요.

이번 전기요금 인상과 더불어서 평소 우리집 전기요금을 미리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 집 전기요금 확인 방법 1. 인터넷으로 확인하기

전기요금 계산 시 선택사항

전기요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전기의 계약종별로 우선 금액이 달라요. 인터넷으로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전기요금 계산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집에서 쓰는 주택용, 사무실 등에서 쓰는 일반용, 공장 등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등과 함께, 교육용, 심야전력, 농사용 등이 있습니다. 

전기요금 계산을 통해서는 기본요금과 사용량 요금, 부가세 등의 정보를 한 번에 알 수 있어요. 방법을 알아볼까요?

인터넷 전기요금계산기 확인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하는 전기요금계산기 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한전 전기요금 계산'이라고 검색하시면 한전 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전기요금계산시 기능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2021년 1월 1일 개정 후 전기요금계산기를 누르세요. 전기요금 개정 시마다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버전이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바로 접속하실 수 있는 링크는 아래에 연결해둘게요.

한전 전기요금계산시 사이트. 출처 = 한전

 

전기요금계산기로 들어가시면 처음에는 계약종별을 선택할 수 있어요. 가장 많은 분들이 찾으실만한 주택용(저압)을 선택해서 확인해볼게요. 주거 구분은 주거용으로 선택하고 4인 가구를 가정하고 선택해볼게요.

한전 전기요금계산기 선택 사항. 출처 = 한전 사이트

사용기간은 9월 한달로 두고, 사용량을 위에서 가정한 것처럼 350 kWh 사용했다고 선택해봤습니다.

350kWh 사용시 한달간 전기 요금 확인

 

계산해보니 37800원이 예상되고, 오른쪽에는 상세 계산 내역이 보입니다. 현재는 4분기의 내역이 업데이트된 계산기가 아니라서 연료비조정액이 kWh 당 -3원으로 설정돼 있고 1050원만큼 제한 금액이 나오죠? 이 금액이 4분기에는 0.0원으로 설정되면서 마이너스되지 않게 됩니다.

여기에 출산가구 요금과 부가가치세, 전력산업기반기금 까지 더해서 청구 금액을 예상해서 보여줍니다. 평소에 한 달 동안 사용하는 전력량을 알아뒀다가 얼마나 사용량이 늘면 누진세 등의 적용 이후 금액이 어떻게 바뀔지 예상해보기 좋습니다.

 

 - 한전 전기요금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링크 연결)

 

- 전기요금계산기 | KEPCO -

계약 종별에 따른 조건을 선택하신 후 요금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상세계산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cyber.kepco.co.kr

 

우리 집 전기요금 확인 방법 2. 전기요금 계산기 앱으로 확인하기

이번에는 인터넷 웹이 아니라 앱을 통한 전기요금 계산 방법을 알아볼게요.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아이폰 쪽도 모두 가능한 방법이니 쉽게 사용해보실 수 있어요.

전기요금 계산기 앱으로 전기요금 확인하기 1. 스마트한전 앱 검색 후 다운로드하기

앱 검색에서 스마트한전 을 검색하세요

앱스토어나 플레이에서 스마트한전 을 검색합니다. 다운로드하기 버튼을 누르셔서 다운 받으세요.

전기요금 계산기 앱으로 전기요금 확인하기 2. 스마트한전 앱에서 우리 집 전기요금 미리 보기

다운로드한 앱에서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한전 전기요금계산기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전기요금 계산기 앱으로 전기요금 확인하기 3. 주거 형태 선택하기

주거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일반주택과 달리 고압 아파트는 전기요금 청구서를 한전에서 수령하는 게 아니라 아파트 관리비에 고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거 형태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한전 전기요금계산기 주거형태 선택

 

전기요금 계산기 앱으로 전기요금 확인하기 4. 고객번호 또는 정보 입력 후 전기요금 미리 보기

한전의 고객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 훨씬 더 빠르고 명확하게 전기요금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번호를 모르더라도 문제는 없어요. 일반주택의 경우 개인정보를 입력해서 고객정보를 조회하거나, 고압아파트의 경우 주소 정보와 동, 호수를 입력해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고압아파트의 동 호수 입력은 0001동 1203호처럼 4자리의 숫자로 입력해야 하는 것은 주의하시면 더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스마트한전 전기요금계산기 고객번호 선택
스마트한전 전기요금계산시 일반주택 고객번호 조회
스마트한전 전기요금계산시 고압아파트 고객번호 조회

 

전기요금 미리 알아보고,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전기요금 계산기와 스마트한전 앱을 통한 전기요금 확인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실 생활에서 쓰실 일이 많은 내용이고, 4분기 전기요금이 일부 인상되면서 더 필요하실 내용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주변에 공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300x250

댓글